울산대학교 | 진로심리상담센터
본문바로가기
ender
자료실
물질-관련 및 중독 장애

물질-관련 및 중독 장애

알코올 사용 장애란?


알코올 사용 장애는 과도한 알코올 사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부적응적 문제를 말한다.


진단기준

임상적으로 심각한 기능손상이나 고통을 유발하는 알코올 사용의 부적응적 패턴이 다음 중 2개 이상의 방식으로 지난 12개월 이내에 나타났어야 한다.

(1) 알코올을 흔히 예상했던 것보다 더 많은 양 또는 더 오랜 기간 마신다.

(2) 알코올 사용을 줄이거나 통제하려는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지만 매번 실패한다.

(3) 알코올을 획득하고 사용하고 그 효과로부터 회복하는데 많은 시간을 허비한다.

(4) 알코올을 마시고 싶은 갈망이나 강렬한 욕구를 지닌다.

(5) 반복적인 알코올 사용으로 인해서 직장, 학교나 가정에서의 주된 역할 의무를 수행하지 못한다.

(6) 알코올의 효과에 의해서 초래되거나 악화되는 사회적 또는 대인관계적 문제가 반복됨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알코올을 사용한다.

(7) 알코올 사용으로 인해서 중요한 사회적, 직업적 또는 여가 활동이 포기되거나 감소된다.

(8) 신체적 위험이 존재하는 상황에서도 반복적으로 알코올을 사용한다.

(9) 알코올에 의해서 초래되거나 악화될 수 있는 지속적인 신체적 또는 심리적 문제가 있음을 알면서도 알코올 사용을 계속한다.

(10) 내성이 다음 중 하나의 방식으로 나타난다.
a. 중독이 되거나 원하는 효과를 얻기 위해서 현저하게 증가된 양의 알코올이 필요하다.
b. 같은 양의 알코올을 지속적으로 사용함에도 현저하게 감소된 효과가 나타난다.

(11) 금단이 다음 중 하나의 방식으로 나타난다.
a. 알코올의 특징적인 금단 증후군이 나타난다.
b. 금단증상을 감소하거나 피하기 위해서 알코올을 마신다.



치료

최근에는 금주를 목표로 하는 치료프로그램이 많이 개발되고 있는 추세이다. 알코올 의존이 심한 경우에는 입원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며, 약물치료와 더불어 알코올이 몸과 마음에 주는 영향을 교육하고,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훈련, 자기주장훈련, 이완훈련, 명상 등이 함께 시행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정도가 상대적으로 약한 경우에는 심리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반복적인 음주를 하게 만드는 심리사회적 갈등을 해소하거나 개인적 고민과 갈등을 깊이 있게 다루게 된다.



출처: 정신질환의 진단 및 통계 편람 제5판 DSM-5